모 다혈질 유저가 ubms 코인이 탈중앙이 아니라고 선동한다고 해서
오해를 바로 잡고자 정보글을 쓰게되었습니다.
중앙과 탈중앙을 나누는 기준은 네트워크 구성입니다.

네트워크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노드간 토폴로지 연결과 통신유형으로 중앙과 탈중앙을 나누게됩니다.
- 버스 - 일부 탈중앙 - 스토리지만 버스연결
- 링 - 탈중앙 아님 - 스토리지만 연결할경우 효과 있슴
- 별 - 100% 중앙 집중식 - 서버 클라이언트 전형적인 중앙집중식
- 확장 별 - 로컬만 탈중앙 50% - 중앙집중의 로컬을 다시 별모양 연결로 관리
- 계층 - 로컬만 탈중앙 50% - 계단식으로 아래단 노드만 분산
- 메시 - 탈중앙 - 이론상 탈중앙
현재 100% 탈중앙 풀메시형태로 구성된 코인은 전세계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메이저 코인은 부분적으로 확장된 별 형태나 , 계층구조 , 혹은 버스구조 연결을 포함합니다
그럼 왜 말로만 탈중앙 타령을 하고 실제로는 탈중앙을 네트워크 단계에서 구현하지 못하는가?
노드가 10000개 이상이 되면 풀메시형태로 연결이 불가능하고 1회 통신에 트래픽이 10000번 발생하는
말도안되는 비용낭비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 전체 트래픽 폭주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탈중앙을 유지한 상태에서 근본적인 해법을 아무도 제시하지 못하고 중앙집중화를 부분도입하는 절충으로 땜빵식으로 운영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해법은 바로 ubms가 특허출원한 "분산 네트워크용 결정론적 2차원격자 행열 아핀계산 기반 다중경로 라우팅과 지향성 가십을 구현하는 방법" 이란 문서에 상세히 기술되어있습니다.
ubms는 탈중앙 기술의 선두주자입니다
저의 설명과 별개로
운영에 대한 중앙 탈중앙을 따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용어 자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만 영업하는 분들이 현혹할때 쓰는 용어입니다.
운영은 운영의 주체가 있게되면 당연 중앙집중식이고 자연계에 존재하는 모든 효율적인 조직은 중앙집중에서 확장 계층적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즉 조직구성과 운영형태는 중앙 탈중앙을 따질수 없는 대상입니다.
네트워크가 아닌 운영조직에 운영방식을 대상으로 중앙이냐 탈중앙이냐 따지는것은
본격적인 말장난의 시작이고 논쟁을 억지로 만들어 에너지를 소모하는 행태입니다.
두번째 로 루우다님이 언급하신
노드운영은 현재 개발중인 상태로 로드맵에 따라 소스공개이후 노드는 자유롭게 설치가가능해집니다.
로드맵을 벗어난 적없는 정상적 운영을 자신의 이해타산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비난하는것은 수용할수 없는 내용입니다.
이번 논쟁을 만든 "루우다" 님은 계정 5개 만든것으로 억지 논쟁을 유발 하지 마시고 이후 관리자의 계도를 잘 준수하시길 바랍니다.
ps : 루우다님의 게시글은 보는 이들의 눈살을 찌푸릴 만한 비속어들이 포함된 관계로 삭제하였습니다. 이상입니다.
네이버 로그인
|




